안전한 SMR, 미래를 위한 규제기반 마련
소형모듈원자로규제연구추진단장 김 인 구인류는 기후변화와 에너지 안보라는 글로벌 과제에 직면하여, 신속한 에너지 전환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SMR은 그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SMR 기술 발전 및 활용을 위한 규제기반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024년 3월 연구관리 전문기관으로 SMR규제연구추진단을 설립했습니다. 지난 6월 4일, 추진단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출범식을 통해 새로운 시작을 알렸습니다.
자세히 보기학회소식
2024추계학술발표회 및 제57회 정기총회 개최
2024추계학술발표회 및 제57회 정기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할 예정이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 일시 : 2024년 10월 23일(수) ~ 25일(금)
- 장소 : 창원컨벤션센터
NET 논문 소개
자세히 보기
저자 : Bui Thi Hoa, Yongheum Jo, Jun-Yeop Lee
원문 : NET, Volume 56, pp. 2274-2281, 2024
2009년 11월 베트남 국회는 Ninh Thuan 1 및 2 원전 건설프로젝트 실행에 대한 결의를 승인하였으며, 그 중 Ninh Thuan 1 프로젝트는 러시아의 VVER-1200 원자로(출력 3200 MWth)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Ninh Thuan 1 프로젝트는 외부적인 이유로 보류 중에 있으나, 향후 프로젝트의 재개를 위한 관련 연구는 계속 진행중에 있으며 특히 인간과 환경에 대한 방사선 안전 기준을 입증하는 연구들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특별기고
비경수형 차세대원자로 개발에 대한 소견며칠 전 미국 뉴욕타임즈는 약간 우스꽝스러운 빌 게이츠가 삽을 들고 있는 사진과 함께, 와이오밍주의 Natrium 원자로의 건설 착공 기사를 내보냈다. 미국이 선진원자로 분야의 시장 진입을 위한 노력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음을 실감하게 한다. 최근 우리도 비경수형 차세대원자로 연구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신규회원사 소개
한국방사선안전협회는 사회 일반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하여 민법 제32조 및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원자력안전에 관한 국민 이해 증진을 도모하고 안전문화확산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의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