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학회장 취임사
신임 학회장 취임사 제37대 학회장 이기복먼저 지난 한 해 우-러 전쟁과 이-하마스 전란으로 인한 세계 경제의 침체와 에너지 위기 속에서도 우리나라의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연구개발, 원자력과 방사선 산업 발전에 정성을 다해 힘써주신 학회 회원 여러분과 원자력에 응원과 지지를 보내 주신 많은 분께 감사드립니다.
자세히 보기학회소식
제276차 이사회 개최2024년 12월 13일(금) 루싱 중식당에서 16명의 이사, 감사, 편집위원장, 고급정책연구소장, 사무국이 참석한 가운데 제276차 이사회를 개최하였다. 회원현황, 2024 추계학술발표회 및 제57회 정기총회 개최결과, 학회지 발간, 원자력 바로알리기 활동 등 각 이사별 주요업무 보고 후에 논의를 통하여 체코원자력학회 상호협력협약 체결, 제14회 원자력안전 및 진흥의 날 장관 표창 후보자 추천, 2024 추계학술발표회 우수논문상 수상자 선정 등을 승인하였다.
NET 논문 소개
자세히 보기저자 : Joonseok Lim, Seungsu Han, Hyungdae Kim, Gyunyoung Heo*(경희대학교)
산불은 자연적 또는 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재해로, 생물다양성 손실, 농업 피해, 재산 피해 등 환경적, 경제적 영향을 미친다. 특히 기후변화는 산불의 발생 확률과 범위를 확대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에서는 강수량은 증가하지만 강수일은 감소하여 연속된 무강수 일수가 늘어나 토지를 건조하게 만들어 산불 발생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한국의 산림 면적은 2020년 기준 전체 국토의 약 62.7%를 차지하며, 이는 원자력발전소가 산림 지역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작지 않음을 의미한다. 실제로 한울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3건의 산불 관련 사건이 보고된 바 있다. 이 사건들은 소외전원상실에 관련된 것으로 안전성 평가에서 산불에 대한 리스크를 다룰 계기를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