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새로운 원자력 에너지 시대로 가는 길

원자력 바로 알리기로 활짝 열어야

한국원자력학회 수석부회장/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 최성민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은 모든 국가의 에너지 정책에 있어 핵심적인 화두이다. 이 두 가지 이슈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 바로 원자력이다. 원자력은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전력을 경제적이며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핵연료는 에너지 밀도가 매우 높아 비축이 용이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약 3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을 비축하고 있다.

자세히 보기

학회소식

2025춘계학술발표회 행사개최안내

2025춘계학술발표회를 2025년 5월 21일(수)~23일(금),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자세히 보기

NET 논문 소개

NET 논문 소개 자세히 보기
Verification and Validation of CFD analysis for 1/7th scale model of APR1400 for CVAP

저자 : Giwon La, Kunwoo Yi (한국전력기술), Doyoung Ko, Kyuhyung Kim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 규제지침서 1.20에서 원자로 내부에 작용하는 난류의 하중함수를 개발하거나 유동 속도 분포를 계산하기 위해 CFD 모델을 제안하고,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규제지침서에 따르면 종합진동평가계획(Comprehensive Vibration Assessment Program)에서 CFD 모델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수치해 검증 및 확인이 필요하다.

원자력계 소식

전체보기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지난 19일 국회 상임위를 여야합의로 통과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원자력 발전과정에서 나오는 사용 후 핵연료를 저장,관리하는 시설을 만드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재석의원 255명 가운데 찬성 190명, 반대 8명, 기권 27명으로 본회의 문턱을 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회원사 소식

전체보기
한국원자력연구원 - 방사선 장애를 막아라! 원자력硏, 미생물로 방사선 방호 가능성 확인

방사선 노출로 손상된 인간의 장기 회복은 중대한 의료 과제다. 이에 따라 방사선 장애를 막는 방사선 방호제를 개발하기 위해 전 세계가 노력하고 있지만, FDA에서 승인된 방호제들 역시 독성이나 부작용이 있어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국내 연구진이 미생물을 활용해 안전하게 장기 손상을 완화하는 방법을 입증해 화제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