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한국원자력학회 제36대 학회장 정범진입니다.
원자력 학회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학회는 원자력 관련 학술과 기술의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원자력의 개발, 발전 그리고 안전에 기여하기 위해 196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6,000여 명의 개인회원과 62개 특별회원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학술단체이자 싱크탱크로서 연구, 교육, 산업 및 안전규제에 종사하는 많은 전문가들이 전문 연구부회와 각종 위원회, 분회, 지부 등을 통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자력 종합학술지인 Nuclear Engineering and Technology는 세계 최고수준의 학술지로 성장하였습니다.
원자력은 탄소 중립과 에너지 안보 및 국가 경제에 필수적입니다. 특히 기술집약적 준국산에너지로서 원자력은 지난 40여년간 높은 품질의 전기를 안전하고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산업경쟁력 강화, 무역수지 개선, 에너지 복지 등에 크게 이바지해왔습니다. 최근 EU 택소노미에서 원자력을 녹색금융 대상에 포함시켰고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원자력산업은 수출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원전의 안전성과 사용후핵연료 대책에 대한 우려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함께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얻어야 합니다. 이 일에 학회가 역할을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40여년간 원자력이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전력을 공급해 왔다면 앞으로는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수출산업으로 국가경제를 끌어가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36대 학회장 정범진 拜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