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 R&D에 6조 3214억 원 투자…‘현장중심·AI 대전환’에 집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현장중심 연구개발(R&D) 생태계 조성과 인공지능(AI) 대전환 추진을 위해 지난해보다 1조 1047억 원이 증가한 6조 3214억 원을 투자한다.
과기정통부는 이 같은 규모의 올해 연구개발사업 종합시행계획을 확정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자세히보기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
“100년 원전 목표… 원자로 올릴 단단한 암반층 찾았다”
“원전이 지진에도 버티려면 원자로를 올릴 단단한 암반층을 찾아야 합니다. 착공 후 석 달 내내 아파트 지하 6층 깊이까지 흙을 파낸 끝에 그 암반을 찾아냈죠.”
지난달 26일 찾은 경북 울진군 북면 신한울 3·4호기 건설 현장. ‘신뢰의 K원전!’이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 아래에서 굴착기 4대와 공사 인력 10여 명이 25톤 덤프트럭 6대에 흙을 퍼내고 있었다.
자세히보기 조선일보 -
원자력산업 규제 ‘업그레이드’할 RIPBR, 국내 적용방안은?
원자력발전분야는 규제에 따라 사업의 향방이 크게 좌우되는 산업이다.
원전의 안전확보를 위한 ‘합리적인 선’에서의 안전규제는 필요하겠으나 과도하고 중첩된, 산업계의 발목만 잡는 비합리적인 규제는 없느니만 못하다.
자세히보기 에너지플랫폼뉴스 -
사용후핵연료 지하로...심층처분 연구해 보니
화면에 등장한 귀여운 캐릭터 '파동이'가 '사용후핵연료를 깊은 땅속에 처분하는 게 안전할지' 묻습니다.
파란 버튼을 누르자 심층처분이 무엇인지, 또 얼마나 안전한지 그림과 글을 통해 설명해줍니다.
자세히보기 YTN사이언스 -
한미 '원자력 수출·협력 MOU' 정식 서명..."원전 협력 강화“
한미 양국이 원자력 수출과 협력 원칙에 관한 기관 간 약정을 체결했습니다.
지난해 11월 MOU에 가서명한 뒤 두 달 만에 정식 서명이 이뤄졌습니다.
자세히보기 Y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