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의 독일이 알려주는 교훈
한국원자력학회 수석부회장 이 기 복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것이 의식주이다. 그리고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근원적인 수단은 에너지이다.
그러니 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은 국가의 책무이다. 에너지에는 산업에 필요한 열을 제공하는 1차 에너지원과 이동수단을 위한 수송에너지와 전기 생산을 위한 전력원 등이 있다.
학회소식
제272차 이사회 개최2024년 3월 7일(목) 한국수력원자력㈜ 방사선보건원에서 17명의 이사, 감사, 고급정책연구소장, 사무국이 참석한 가운데 제272차 이사회를 개최하였다. 회원현황, 연구부회 국제학술행사 결과, 원자력 바로알리기 활동 등 각 이사별 주요업무 보고 후에 논의를 통하여 2023년도 결산(안), 2024 춘계학술발표회 준비, 학술행사 주관 및 후원 요청 등을 승인하였다.
특별기고
봄이 오면봄은 만물이 다시 소생하는 계절이다. 희망의 계절이다. 비발디의 사계 중에서도 봄의 선율은 가장 활기차다. ‘봄이 오면 산에 들에 진달래 피네’로 시작하는 ‘봄이 오면’은 화사한 봄 볕 아래 저절로 뇌리에 울리며 마음이 환해지는 우리 귀에 가장 익숙한 가곡 중의 하나다. 원자력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봄은 아쉽게도 마냥 소생의 기쁨과 따뜻한 햇볕을 만끽할 수있는 시간이 아니다.
NET 논문 소개
자세히 보기
저자 : 강태욱, 김희령
원문 : NET Volume 56(1), pp. 275-282, 2024
Micro ubiquitous, rugged, accident-forgiving, non-proliferating, and ultra-lasting sustainer (MicroURANUS)는 40년 무교체, 20 MWe 전기 출력을 가지는 액체금속 냉각 소형모듈원자로입니다.
냉각재로써 액체 lead–bismuth eutectic (LBE)를 사용하며 이를 순환하기 위하여 원자로 용기 외벽 부착 전자펌프 (EVEMP; Extra Vessel ElectroMagnetic Pump)를 사용합니다. 원자로 용기 외벽 부착 전자펌프는 회전부분이 없이 냉각재와 비접촉으로 밀폐 구동하기 때문에 기계식 펌프에 비하여 크기가 작고, 결과적으로 원자로 시스템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냉각재 순환 펌프입니다